이것만 알아도 전세사기 걱정 없다 - 전세사기 이겨내는 9가지 정보
연예인 덱스가 TV 방송에 나와 전세사기 당했다는 소식을 전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청년과 많은 시민분들도 전세사기로 피해를 봤다는 소식이 자주 들리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창 열을 올리고 있는 전세사기에 대해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보고 자신의 집도 확인하면서 안전한 집을 꾸려 나가시길 바랍니다.
전세사기 이겨내는 10가지 저보
1. 빌라에서 전세사기가 빈발한 이유
빌라는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보증금이 낮기 때문에 전세사기가 빈발하며, 시세 파악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빌라 전세사기 가능성과 깡통 빌라
일반적으로 전세 보증금과 집에 딸린 담보대출액이 시세의 80%를 초과하는 경우 전세사기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깡통 빌라'로 판단되는 경우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빌라 거래 빈도와 거래 기록의 부족
빌라는 아파트에 비해 거래 빈도가 낮아 최근 거래 기록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신축 빌라의 경우 주변 시세 파악이 어려워 시세를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4. 다가구 주택과 다세대 주택의 구분
외관상으로 다가구 주택과 다세대 주택은 비슷해 보이지만, 다가구 주택은 건물 전체를 한 명이 소유하고 있으며, 다세대 주택은 개별 호수마다 소유주가 다릅니다.
5. 다가구 주택의 선순위 보증금 문제
다가구 주택의 세입자는 선순위 보증금을 돌려받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세입자가 후순위가 된다면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6. 다가구 주택의 우선매수권 어려움
다가구 주택은 건물 전체가 거래 대상이기 때문에 세입자가 우선매수권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후순위 세입자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어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근린생활시설 빌라의 특징
근린생활시설 빌라, 즉 '근생빌라'는 근린생활시설의 상가 부분을 거주용으로 개조한 곳으로, 불법 건축물로 분류되어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어려우며 전세사기 특별법으로 보호받기 어렵습니다.
8. 등기부등본 확인의 중요성
전세 계약 전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를 활용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저당액과 선순위 채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등기부등본의 순위 확인
등기부등본에서는 갑구에 순위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며, 순서가 빠를수록 앞선 권리를 가집니다.
끝으로
정확한 정보 확인과 검증을 통해 전세사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동산 거래 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 아래 정보도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