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카드 발급 내년부터 도입
금융감독원은 내년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혁신적인 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모든 시각장애인은 모든 종류의 카드를 점자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상품 안내장 또한 점자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조치는 시각장애인의 권익을 증진시키고 카드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권과의 협력을 통해 계획되었습니다.
점자카드 발급 확대화
현재는 대부분의 카드사가 점자카드 발급이 가능한 카드 상품을 2∼8개 정도로 제한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점자카드 발급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감원과 카드업권은 이러한 제한을 없애고 모든 카드를 점자카드로 발급할 수 있도록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일부 카드 상품은 점자카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으며, 점자카드 발급에는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므로 발급과 배송에는 일반 카드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점자카드 발급 신청절차는?
또한, 점자카드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시각장애인이 장애인증명서 사본 등을 제출하지 않아도 점자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확인 절차를 개선하고, 콜센터를 통해 점자카드를 신청할 때의 절차도 간소화할 예정입니다.
카드업계는 점자카드 제작업체를 선정하고 전산시스템을 개발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점자카드와 점자 상품 안내장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제도에서 오는 이점 및 우려사항
유익한 점
- 시각장애인들에게 금융 서비스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 모든 카드를 점자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선택의 다양성이 높아집니다.
- 상품 안내장도 점자로 제공되어 정보 접근이 용이해집니다.
- 확인 절차 개선과 콜센터 간소화로 점자카드 발급이 더 편리해집니다.
우려되는 점
- 일부 카드 상품의 경우 점자카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일부 서비스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점자카드 발급과 배송에는 일반 카드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망과 기대감
이번 조치는 시각장애인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발전입니다. 더 많은 카드사가 이에 동참하고, 점자카드 발급과 관련된 절차가 더 간소화될 경우, 이러한 서비스는 시각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금융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좋은 예시로 인정받을 것이며, 다른 분야에서도 유사한 노력이 확산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아래, 글도 보고가세요! ▼